고룡이세상/고룡이생각

마산도시문제 리뷰

고룡이 2020. 9. 2. 08:55

<마산도시문제 리뷰-프롤로그>

'마산도시문제 리뷰'를 연재하면서

 

초년 기자 시절 마산도시문제를 분석하고, 발전 대안을 제시하는 취재와 보도를 한 적이 있다. 1992년의 일이다. 76년 창원출장소가 설치됐다가 80년 창원시로 분리된 지 13년, 91년 부활된 지방자치제로 실시된 지방의원선거 1년 지난 시점이다. 도청이 창원으로 이전한 후 마산에 있던 도단위기관이 빠져나가면서 도시공동화 문제가 마산지역의 주요 이슈로 대두되던 시기다.

당시 마산도시문제를 취재한 취재노트를 최근 우연히 발견했다. 주로 마산도시공동화와 관련 당시 지역 오피니언리더들의 의견을 취재해 기록한 것이다. 취재노트 내용을 발췌해 <마산도시문제 리뷰>라는 제목으로 정리했다.

세월이 워낙 지나 당시 기사는 어떻게 작성, 보도했는지 잘 기억나지 않는다. 당시는 기사를 디지털 데이트화하기 이전이라 지금 찾을 수도 없어 아쉽다.

무학산 고운대(학봉)에서 내려다본 마산시가지

 

<마산도시문제 리뷰-1>

-91. 7. 마산상공회의소 발행

<마산권 도시개발의 기본방향>의 '마산도시문제 개관'

 

"마산은 창원시의 분리로 인한 행정구역 축소와 용지부족, 교통난, 주택난 등으로 주민들이 기피하는 도시가 됐다. 또 기업경영여건 등의 악화로 기업체를 비롯한 기관․단체들이 마산을 떠나고 있다. 여기에는 도청의 창원 이전으로 인한 정보․서비스 축의 창원 이동이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

마산이 공동화된 요인 중에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사실은 창원의 도시 신설과 개발에 대응한 마산시정 책임자들의 노력부족과 지역상공인들을 비롯한 유지들의 단합된 힘의 부족, 이에 따른 시민들의 애향심 부족이다."

 

 

<마산도시문제 리뷰-2>

92년 현재 도단위 기관․단체 현황 취재 내용

 

"지금까지 마산에서 창원으로 이전한 주요 도단위 기관 및 단체는 50여개에 이른다. 이중 관공서 및 정부 산하기관은 창원지방법원과 검찰청, 창원대학교(마산대학), 조달청 경남지청, 주택공사 경남지사 등 15개다. 각종 단체는 경남여성회관, 노총 경남본부, 축협 도지부, 새마을운동협의회 도지부 등 30여개다. 그 외에도 KBS, 경남신문 등 언론사도 창원으로 이전했다.

현재 마산에는 10여개의 도단위 기관 및 단체가 있으나 이들 중 대부분 이전을 확정했거나 계획하고 있다. 한국은행 마산지점, 마산지방노동사무소 등이 이전을 확정했다. 통계청 경남통계사무소, 도로공사 경남지사 등 6개소가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단기일 내에 이전을 계획하고 있지 않은 도단위 시설은 마산시 합포구 자산동에 소재한 경남과학교육원 정도에 불과하다."

 

 

<마산도시문제 리뷰-3>

-92년 당시 경남은행 종합기획부장 김○○ 인터뷰 내용

 

"마산지역의 지점망 예수금을 보면 마산이 쇠락하고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이에 따라 경남은행은 점포개설을 생각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점포를 폐쇄하거나 축소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오동동지점과 부림동지점 등은 2~3년 지나면 적자 점포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 이 지역은 상업지역이고 금융밀집지역으로 기업들의 이용도가 큰데도 예금이 줄어드는 것은 마산지역 경제퇴보현상을 말해주는 것이다.

경남은행은 향후 마산지역 점포를 증설하지 않고, 꼭 필요 시 출장소로 대체할 계획이다. 대신 창원지역에 집중적으로 점포개설을 준비 중이다.

경남은행도 도청 소재지에 있지 않고 마산에 본점을 둔 점에서 이미지 면에서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마산은행이라는 공격을 받기도 한다.

마산에 소재했던 공장들이 지가가 상승하자 외곽으로 이전하면서 부동산을 처분해 자금을 마련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마산도시문제 리뷰-4>

-92년 당시 상호신용금고 경남도지부 배○○ 인터뷰 내용

 

"마산은 항구도시이자 지형상 도시 확장의 여건이 좋지 않다. 과거 어업과 수산업(집하장) 도시의 성격을 띠었으나 수출자유지역과 한일합섬이 들어서면서 이 기능이 쇠퇴해지고 소비성향이 늘어 특성이 없는 잡탕도시로 전락했다.

신포동 일대는 주물 및 중소기계공장의 요충지였다. 이곳에서 생산된 기계류 제품들은 전국에 판매됐으나 공해문제가 대두되면서 이전하게 됐다.

따라서 마산발전을 위해서는 바다매립이 필요하다. 넓게는 돝섬까지 연결하는 대단위 매립계획도 시도해 볼만하다.

주차시설 부족 등으로 상권마저 빼앗기고 있어 마산항 활성화 방안으로 선박정비공장 등 부두관계시설 마련이 요구된다."

무학산 고운대(학봉)에서 내려다본 인공섬(매립 해양신도시)

 

<마산도시문제 리뷰-5>

92년 당시 마산시의원 최○○ 인터뷰 내용

 

"마산이 쇠락하고 공동화된 원인을 한 마디로 압축하면 시의 미래를 예상하지 못한 정책빈곤이라고 할 수 있다. 70년대에 실시된 가야백화점에서부터 구암동까지 구획정리를 비롯해 자산․교방․회원․산호․합포․양덕․봉암․합성․구암동 구획정리사업에서 공공용지를 전혀 확보하지 않고 업자 편의 위주로 정책을 펼쳐 공공기관 등 편의시설을 확보하지 못했다.

마산시가 창원시 분리를 계기로 구획정리를 소계․도계동까지 연결해 마산시역 확대를 위해 창원 일부지역을 흡수하는 반대급부를 노렸어야 하는데도 시의 안일주의에 의해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

그린벨트 문제를 보면 부산시는 도심지에 위치한 산의 6~7부 능선까지 개발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보였으나 마산시는 회성동․현동․덕동 등 황금자리를 묶어두는 무계획성을 보였다.

마산시는 그동안 시행해 온 구획정리뿐만 아니라 마산만 매립공사도 특정 토건업체에 특혜를 주는 등 지역개발 수익으로 공공사업을 착안하는 계획이 전혀 없었다. 합성지하상가의 경우도 시가 직접 관여했어야 하는데도 업체의 돈벌이만 시킨 결과를 초래했다.

마산시의 모든 사업을 경영수익 위주로 전환, 공영사업단을 발족시켜 시의 확장재정을 만들어야 한다. 비포만․율포만․가포 등 해안매립공사 추진에 대기업이 아니면 안 된다는 시의 구태의연한 생각을 버리고 시민주를 모집해서라도 공영사업으로 시행해야 한다.

현재 도 공영사업단이 추진하려고 하는 봉암다리 밑 1만6,000평의 매립사업을 시가 시행해 기계공구상가 및 창원기계공단과 연계한 물류센터 건립이 필요하다.

마산시가 소비도시로 전락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내서면 중리를 포함해 바다매립 등으로 공장용지 조성은 물론 시세확장의 발판을 만들어야 한다.

시는 몇몇 기관장이나 재계인사의 소유물이 아니라 시의 큰 사업이 있을 때마다 시민공청회를 열어야 한다."

 

 

<마산도시문제 리뷰-6>

92년 당시 마산시의원 배○○ 인터뷰 내용

 

"도단위 관공서가 마산에서 창원으로 이전했다고 해서 도시공동화가 됐다고 할 수 없다. 그 빈자리를 채울 수 있는 후속조치가 따르지 않았다. 시의 상위직 공무원은 재임기간만 무사히 넘긴다는 자세로 일관했다. 지역경제인들 마저도 방관한 결과로 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새 마산을 건설하려는 시민, 경제인, 공무원들의 의지가 필요하다. 시 재정수입을 늘릴 수 있는 공영개발단 설립이 급선무인데, 합포만과 덕동 등의 바다매립사업도 이 같은 방법으로 시행해야 한다.

가포․현동․덕동․회성동․교도소 뒤․팔용동자락 등의 그린벨트해제방안 모색, 이곳에 도심의 학교를 이전시키고 현재의 학교 부지를 시 발전에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한다."

 

 

<마산도시문제 리뷰-7>

92년 당시 마산시의원 김○○, 유○○, 김○○ 인터뷰 내용

 

"(도단위 기관 창원 이전은) 이들 기관이 계속 존속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지 않은 게 원인이다."

"창원군 구산면과 중리공단을 마산시에 편입시키는데 주력해 시를 확장할 수 있고, 이를 위한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

"지정학적으로 볼 때 시 확장이 어려워 도시계획이 어렵지만, (마산도시) 공동화현상이 빚어진 것은 시의 주인의식 결핍 때문이다. 특히 시장을 비롯한 상위직 공무원들이 임기만 채우면 된다는 의식이 큰 문제다. 국군통합병원 이전과 항만매립 연장을 위해 공영사업단 설립이 시급하며, 항만활성화 방안으로 부대시설 확충에도 주력해야 한다. 국회의원들의 중앙재원 유치 등 외부재원 유입을 적극 추진해 항만 연계도로 확장 등에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

 

 

<마산도시문제 리뷰-8>

- 92년 당시 지역 유지 배○○ 인터뷰 내용

 

"중리 지역에 고속도로 종합인터체인지를 건설하고 마산 도심을 통과하는 고속도로를 외곽으로 이전해야 한다. 창원고개부터 중리까지의 남해고속도로는 구암1동을 비롯해 합성1동 등 마산시의 일부 지역을 양분시키는 요소다. 또 서마산․동마산IC로 인해 도심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고속도로를 크라운맥주 뒤편을 지나도록 터널을 뚫어 통과시키고, 창원IC를 개설하는 한편, 중리지역에 종합IC를 건설해 마산 진입, 진주․대구는 물론 충무 진입 차량이 마산시를 경유하지 않고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속도로를 이전할 경우 이 지역을 연계 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시가 추진하고 있는 바다 매립은 한계가 있고, 국제적인 항구로 조성한다는 것도 현실성이 없다. 오히려 마산항을 공원화하는 방안을 모색해 해상공원 등 관광자원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산시가 130억원을 투입해 조성한 내서면 투자가 제대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결국 남의 일이 됐다. 이와 관련 창원군 중리, 구산면과 진동․진북․진전을 흡수하는 통합개편 도시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이 지역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공영개발 방식을 도입하면 그린벨트 해제문제도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산호동 경동리인아파트에서 바라본 합포만과 마산항

 

<마산도시문제 리뷰-9>

- 92년 당시 마산시 기획실장 조○○ 인터뷰 내용

 

"80년 창원시가 마산시에서 분리된 이후 마산시내 110개 업체가 창원시, 창원군, 함안군 등으로 이전했다. 여기에다 파티마병원을 비롯해 노동사무소, 한전 등이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이 같은 문제는 시민을 포함한 마산시 모두가 주인정신과 결집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산시 활성화를 위한 공감대 형성이 요구된다.

마산항 개항100주년 행사를 마산발전의 비전을 제시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창원군 내서면 등 행정구역 편입 문제는 지방자치제 실시로 사실상 시의 한계를 벗어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시의 영역을 넓히고 공장부지 등을 마련하기 위해 바다 매립은 필수적이다. 또 교도소, 군병원 등을 조속히 이전해 택지를 확보하고, 재개발을 통해 정화된 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마산도시문제 리뷰-10>

92년 당시 마산시 지역경제국장 허○○ 인터뷰 내용

 

"도단위 기관들이 창원으로 이전하는 것은 마산시의 여건 부족이라기보다 행정기관 결집현상이며, 마산시가 이를 막는다는 것은 역부족이다.

수부도시 및 재정자립도 등의 문제로 이제 시 서열이 창원시, 울산시, 마산시 순일 정도로 마산의 기반이 흔들리는 것도 사실이다.

창원군이 마산시세 확장을 위해 투자, 조성하고 있는 내서면으로 군청을 옮기고, 이 지역을 읍으로 승격시켜 빼앗기지 않으려는 선제공격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자제가 실시되기 때문에 투자는 했지만 사실상 이를 제지하기 어렵고, 개발 당시는 주민들도 90% 이상이 마산시 편입에 찬성했지만 지금은 찬성률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마산도시문제 리뷰-11>

- 92년 당시 마산상공회의소 조사부장 허○○ 인터뷰 내용

 

"마산시가 공동화현상을 빚는 가장 큰 원인은 행정구역을 확대하지 않는데 있다. 이에 따라 공업용지 및 택지, 공공용지 부족현상을 초래했고, 도청 창원 이전과 시점을 같이 해 공공기관이 이전했다. 이에 따른 인구 이동과 민원인 이동으로 상권까지 창원으로 빼앗기는 실정이다.

마산과 창원은 최근 들어 경쟁적으로 중복투자를 하고 있다. 공설운동장만 해도 마산에 이미 좋은 시설이 있는데도 창원에 거대한 운동장을 건립, 국가재정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 창원도 이제 포화상태로 치닫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마․창지역 통합이 필연적이다.

마산공설운동장의 경우 엄청난 부지가 도심 한가운데 버티고 있지만 연중 사용일은 3개월 정도에 지나지 않고, 9개월은 방치되면서 많은 관리비가 소요되고 있다.

마산시가 내서면 개발에 투자를 할 때는 행정구역 편입을 전제로 도시계획에 포함시켜 추진했으나 결국 시기를 놓쳐 시와 군이 절충하기에 불가능한 상태이지만, 어떤 방법으로든 도시 확장은 이루어져야 한다.

마산청과시장 이전 문제는 시장이 구상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상인들과 상공인, 시민들의 반발로 이전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마산도시문제 리뷰-12>

- 92년 당시 마산시의원 이○○, 윤○○ 인터뷰 내용

 

"관청들이 노후화된 청사 증축과 주차장 확장 등을 위해 부지를 확보하려 해도 부지가 없어 창원 이전을 서두르는 한 원인이다. 현재로선 항만 매립과 그린벨트 조정만이 가용 부지를 확보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마산시와 항만청이 항만 개발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시는 민․관 공동투자로 주차공단 설립 등 공영개발 방식의 경영사업으로 시 재정수입증대에 힘써야 한다. 특히 마산시민들의 지역이기주의 극성 등으로 인해 외지 업체들이 마산지역에 투자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 마산발전을 위한 범시민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교통체증 등으로 인해 마산항이 침체되고 있다. 기간시설 확충을 통한 마산항 활성화와 마산발전을 병행해야 한다. 대기업이 마산에 발을 들여놓지 않는데다 중소기업체 유치도 어렵다. 대기업 유치 대안으로 중소기업 유치 방안을 적극 강구해야 한다."

 

 

<마산도시문제 리뷰-13>

- 92년 당시 마산지방노동사무소 관리과장 신○○ 인터뷰 내용

 

"청사 협소에 따른 부지확보를 위해 87~88년 사이 마산시에 요청했으나 부지를 마련할 수 없다는 시의 통보에 따라 창원 이전을 결정하게 됐다.

현 청사는 마산시 월남동 4가2번지 대지 100여평에 2층 건물로 연면적 200여평의 사무실을 갖고 있다. 근무 인원은 58명이며, 하루에 이곳을 찾는 민원인이 200여명에 달한다.

노동사무소는 창원시 중앙업무지역에 평당 87만원을 주고 870여평을 시로부터 매입했다. 현재 연면적 680평의 3층 건물을 설계 중이며, 올해 하반기에 착공해 내년 상반기 중 이전할 계획이다.

노동사무소가 꼭 창원으로 옮겨야 할 이유는 없지만, 부지 마련이 어려운 현 시점에서는 어쩔 수 없다."

 

 

<마산도시문제 리뷰-14>

- 92년 당시 파티마병원 행정처장(수녀) 인터뷰 내용

 

"마산 파티마병원은 2000여평의 부지에 250개의 병실을 갖고 있다. 여기에 의사와 간호사, 관리직원 등 25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현재 진입도로 협소와 주차공간 부족, 건물 협소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먼저 이전설이 나도는 것 같다. 현재로서는 이전 부지를 확보해 놓지도 않았고, 특별한 계획을 세우지도 않고 있다."

 

 

<마산도시문제 리뷰-15>

- 92년 당시 마산의료원 관리부장 이○○ 인터뷰 내용

 

"마산의료원은 현재 3600여평의 부지에 2층 본관 건물(연면적 443평)과 병동으로 사용되는 3층 별관건물(연면적 1616평) 등 2개 동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외에도 3층 건물 1개 동이 있으나 합포구청에 무상임대하고 있어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합포구청 입주는 지난 90년 의료원 창원 이전계획 추진으로 설계용역비 3억원을 확보하는 등 이전이 가시화되자 마산시가 도와 협조해 3층 규모의 병동 1개 동을 임대 형식으로 사용하고, 시는 의료원이 이전하면 곧바로 병원 전체를 합포구청 건물로 사용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마산시민들의 반대 움직임이 높아지는 과정에서 이전계획을 추진했던 최일홍 도지사가 떠나고 김원석 지사 부임 후 이전계획 재검토를 지시했다. 따라서 의료원이 제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합포구청이 자리를 비워줘야 한다.

특히 지난 4월쯤 병원현대화계획을 수립하라는 보사부의 지시에 따라 현재 본관 건물과 병동 건물을 1층씩 증축, 모두 465평을 늘리는 증축계획을 수립했다. 공사비 11억원과 의료장비 5억9000만원 등 소요예산을 금명간 도에 제출하는 등 국고보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이 같은 증설계획에 따라 의료원은 이전하지 않을 것이다.

현재 의료원에는 1일 200여명의 외래환자가 찾는다. 또 80개 병상에 1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데, 증축하면 70개 이상의 병상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마산의료원을 이용하는 환자의 80% 정도가 마산시민이다.

합포구청이 다른 곳으로 이전하면 이곳을 전염병, 정신질환자 등을 수용하는 격리병동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마산도시문제 리뷰-16>

- 92년 당시 한국전력 경남지사 총무부장 유○○/한국전력 창원전력관리처 총무부장 김○○ 인터뷰 내용

 

"마산시 구암동 92번지 4500평 부지에 있는 한국전력공사 경남지사와 창원전력관리처는 현재 경남지사가 연면적 1091평 규모의 4층 건물을 사용하는 등 각각 건물을 사용하고 있다.

창원전력관리처는 지난 89년 창원시 중앙업무지구에 평당 88만7000원을 주고 안기부로부터 4200평을 매입해 현재 한전 본사 차원에서 건축설계용역을 준비 중이다.

그러나 한전 경남지사는 도단위 기관이 밀집한 창원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건의를 본사에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두 기관이 같이 이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전 경남지사에는 200여명의 사원이 근무하고 있고, 창원전력관리처에는 12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마산도시문제 리뷰-17>

- 92년 당시 한국은행 마산지점 조사과장/총무과장 인터뷰 내용

 

"한국은행은 창원소방서 옆 4305평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연면적 2350평 규모의 마산지점 이전 건물을 지난해 말 이미 착공했다. 부지 매입비 95억원, 공사비 83억원이 소요되며 올해 10월 말 완공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마산시내 중심지에 위치한 현재의 마산지점 부지와 건물 처분 관련 문제가 아직 거론되지 않고 있다. 현 마산지점의 부지는 1580평이며, 건물은 연면적 1960평의 3층 건물이다. 마산지점 이전계획 수립 시 자금조달계획 등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지 않았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우며, 현 지점건물 처분문제는 여론 등을 의식해 철저한 보안을 유지한다고 보인다.

92년 3월 말 현재 마산과 창원의 은행 점포수는 마산 56개, 창원 41개다. 하지만 마산지역의 금융기관 점포가 창원지역으로 옮겨가는 것이 아니라 창원지역에 신설하는 것이기 때문에 금융기관 이전 문제는 큰 쟁점이 되지 않는다.“

 

 

<마산도시문제 리뷰-18>

- 92년 당시 경상남도 기획담당관 김○○ 인터뷰 내용

 

"몇몇 관청이 빠져나갔다고 해서 공동화현상이라고 볼 수 없다. 또 도심에 위치한 기업체가 외곽으로 이전하는 것은 부득이한 현상이다. 당초에는 도시 외곽에 위치했으나 도시 확장으로 중심권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생활권별로 지역이 조정되고 편입되어야 하나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지역이기주의가 팽배해 편입 등 행정구역 조정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도내의 경우 마산권의 중리 편입 문제뿐 아니라 장승포시와 거제군 일운면 편입, 밀양시에 밀양군 부북면 농공단지 편입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실제 필요하지만 이뤄질 가능성은 없다."

 

 

<마산도시문제 리뷰-19>

- 92년 당시 마산상공회의소 사무국 차장 이○○ 인터뷰 내용

 

"그린벨트 지정 당시 창원지역이 마산시에 포함돼 있는 상태에서 마산의 인구를 창원지역으로 분산시키기 위해서 마산의 대부분 지역을 그린벨트로 묶었다. 이에 따라 마산과 창원 분리 후 마산지역은 그린벨트 제한 때문에 개발에 많은 제약을 받는 등 불합리한 문제에 봉착했다.

특히 도시계획 전문가들이 없었고 행정기관장들의 소신 부족은 물론 지역민, 더욱이 경제계 인사들의 헐뜯는 풍조와 애향심 부족이 마산발전을 퇴보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진 자들의 압력에 따른 도시계획변경이 너무 많다. 예를 들면 경남투자금융 앞, 마산세관 앞, 중앙극장 앞, 성호국민학교 입구 등의 도로가 직선화되지 않고 굽은 데는 지역유지의 외압이 작용했다고 본다.

마산지역의 공동화와 마․창지역의 이중투자 등을 막기 위해서는 통합시 만이 해결책으로 대두되고 있는데, 반대 요인으로 지역 단체장과 행정기관장들이 자신들의 지위 때문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산도시문제 리뷰-20>

- 92년 당시 경남지역개발연구원 연구실장 이○○ 인터뷰 내용

 

"행정기관은 도청 위주로 형성되기 때문에 도단위 기관이 이동하는 것은 어쩌면 당한 일이다. 이와 함께 주민들의 이동이 따르게 되는데 생활편의시설이 좋은 창원으로 중산층이 많이 이동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특히 마산지역의 교통난 가중과 마산만 오염 등으로 인해 매력을 상실해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마산시는 한국철강, 한일합섬, 코리아타코마 등 대기업들의 이전논의와 관련 이들 업체가 이전할 때 택지공간 확보와 공해추방 등의 이점이 따르지만 시 세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난감한 입장이다.

마산과 창원으로 구분할 때 도시 특성에서 마산은 상업유통, 창원은 공업도시로 기능을 부여받았다고 할 수 있다. 마산시는 이제 양적인 팽창보다 질적인 성장을 꾀해야 한다. 상업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은 물론 주거기능 강화 및 해안의 공해유발 업체의 외곽 이전을 심도 있게 검토해야 한다.

마․창통합시는 창원시가 재정분산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고, 직할시 승격을 염두에 두고 도가 반대하는 입장이다."

 

 

<마산도시문제 리뷰-21>

- 92년 당시 마산시 도시계획․교통평가위원회 위원(경남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나○○ 인터뷰 내용

 

"마․창지역은 당초 분리해서는 될 성격이 아닐 뿐만 아니라 정책적으로 급조되면서 무계획한 상태에서 나누어졌다.

마산시의 여건을 볼 때 인구가 줄어드는 현상은 오히려 잘된 일이라 볼 수 있다. 다만 공장 이전으로 인해 각종 세금이 줄어들어 시의 재정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상업․유통․교역 중심 도시로 발전하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불모산이 개통되면 유통시장이 부산에 잠식되기 때문에 금융지원을 해서라도 경쟁력을 배양시켜줘야 한다.

최근 들어 비포만․덕동만 등 바다매립문제를 놓고 공해유발 요인이 된다는 일부 시민들의 의견과 덕동하수처리장 등을 이용하면 공해가 없다는 마산시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 이에 대한 정확한 영향평가 등이 실시된 후 공청회를 거쳐 시행해야 할 것이다.

마산의 경우 중앙정부에 정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힘이 없는 것도 낙후되는 한 요인이다. 마․창 통합은 경남도가 통합시의 직할시 승격 및 재정결손을 우려하고 있어 쉽지 않다.

항만 개발 및 운영을 지방자치단체가 맡아야 한다. 현재 마산시와 환경청이 해안매립 등 이권을 놓고 팽팽한 의견 대립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마산도시문제 리뷰-22>

- 92년 당시 마산상공회의소 조사홍보과장 서○○ 인터뷰 내용

 

"현재 마산에는 영세기업만 남아있다. 이들 업체마저 대부분 도심지에 위치해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등 민원의 대상이 되고 있어 이전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마산상공회의소가 지난 90년 1월 383개 회원업체를 대상으로 공장용지수요 실태조사를 한 결과 110개 회사에서 총 8만7950평의 용지를 필요로 한다고 보고한 바 있다. 이들 업체가 이전 사유로 든 것을 보면 현 공장이 좁아 시설확장 등이 어렵고, 도심에 위치해 집단민원이 발생될 뿐만 아니라 임대료 부담이 매년 가중되고 있는 것 등이다.

이와 관련 마산상공회의소는 공장용지난 해소를 위해 기존 공단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창원군 일대에 농공단지를 조성, 공급해 주도록 국회와 경제기획원, 건설부, 경남도 등에 건의서를 지난 90년 제출한 바 있다.

이와 같은 마산상공회의소의 대책은 마산지역의 공동화를 더욱 심화시킬 우려가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또 필요하다. 이와 관련 마산지역 제조업체 총고용 인원이 지난 1981년 5만4278명에 달했으나 10년이 지난 1991년 말 현재 3만8041명으로 감소했다. 역내 업체의 역외 이전이 고용감소를 불러오고, 이는 지역 공동화로 이어진다고 하겠다.“

 

 

<마산도시문제 리뷰-23>

- 92년 4월 당시 합포구 국회의원 당선자 김○○ 인터뷰 내용

 

"관공서와 공장 이전 현상은 용지 부족에 따른 건물 증축이 어렵고, 도청에 인접하려는 행정편의도 작용한다고 하겠다.

이에 따라 마산만 매립사업 확대가 절실하다. 비포만․덕동만, 봉암천변 매립과 중리지역 편입도 시급하다. 한국철강은 비포만을 매립해 이전시키고, 신마산 군병원을 옮긴 후 그 자리에 택지 등을 조성해야 한다.

현동지구의 경우 그린벨트를 지정할 때 경솔하게 판단해 넓은 평지를 전혀 이용할 수 없도록 해 놓았는데, 이 지역의 그린벨트 해제를 서두르고, 그게 어렵다면 농공지역으로 지정해 개발해야 한다.

마산과 창원군은 장기적으로 한 도시에 포함될 수밖에 없다. 마․창 통합시는 이중투자를 방지하고 양 도시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당연하다. 하지만 지방자치제가 실시돼 양 시 차원의 통합추진은 어렵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추진하겠다.

마산의 현안문제는 도시 확장도 있지만, 교통체증 또한 큰 문제다. 산복도로 및 해안도로 개설공사에 박차를 가해 교통난을 해소해야 한다. 또 댓거리 일대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이 지역에 광장과 함께 대형 로터리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수출자유지역 후문에서 운동장까지 고가도로 개설도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

경남연탄과 유원연탄을 변두리 지역인 덕동으로 이전해 도심지역을 쾌적하게 만들어야 한다.

수출자유지역 활성화 방안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이 유치되어야 하며, 수출자유지역 개방여부 등은 6월쯤 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하고 대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한국은행 현청사가 매각되는 것은 결사적으로 막아야 하며, 시가 이를 사들여 문화공간으로 활용해야 한다.

창원과 마산의 출․퇴근시간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창원시와 마산시가 시내버스 노선을 부채꼴로 배치할 필요가 있다."

 

 

<마산도시문제 리뷰-에필로그>

"미래 내다보는 도시설계" 교훈

 

<마산도시문제 리뷰>를 23회에 걸쳐 정리했다. 1992년 초년 기자 시절 취재노트를 새삼 정리한 내용이다.

첫 회는 마산상공회의소가 91년 발간한 <마산권 도시개발의 기본방향>이라는 연구보고서의 '마산도시문제 개관'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시작했다. 2회에는 당시 도단위 기관․단체의 취재를 통해 창원 이전 현황을 간략히 살펴봤다.

3회부터 23회까지는 30명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이들은 당시 마산시의원 7명, 마산지역 기관․단체 관계자 5명, 마산상공회의소 간부 5명, 금융기관 5명, 마산시와 경남도 간부 공무원 3명, 학계 3명, 지역유지 1명, 국회의원 당선자 1명 등이다.

당시는 창원시가 마산시에서 분리 독립한 후 10여년이 지나고 지방자치제가 부활된 후 1년이 지난 시점이다. 이에 따라 마산에 있던 도단위 기관․단체가 창원으로, 기업들이 창원과 함안 등 인근 지역으로 빠져나가면서 마산 도시공동화 문제가 이슈로 떠오르던 시기다.

 

23회 정리된 <마산도시문제 리뷰>에서 보듯이 당시 마산의 현안과 고민 사항은 지금 시점에서 보면 격세지감이지만, 시사점이 많다. 이를 되새겨 보고, 마산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참고할 점이 많다는 생각이 든다.

대표적으로 당시의 고민은 주택난, 도로 부족과 도로 및 교통체계 미흡에 따른 교통난, 부지 부족에 따른 공공기관 및 공장 이탈 등 도시 가용 용지의 절대적 부족 문제다. 이에 대해 당시 마산지역 오피니언리더들은 인근 지역 편입을 통한 행정구역 확장과 마․창통합, 그린벨트 해제, 바다 매립 등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세월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 보면 이들 해법 가운데 마․창․진통합시 출범, 꾸준한 바다 매립 등 많은 부분이 현실화 됐다. 하지만 당시 고민했던 도시문제가 상당 부분 아직도 계속되고 있으며, 실현된 것들로 인해 또다른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마창진 통합의 후유증과 갈등, 바다 매립으로 인한 아름다운 연안도시․항구도시로서의 기능과 특색 상실 등이 대표적이다.

 

당시 주요 고민 사항이던 주택난은 기업 등의 유출과 새로운 먹거리 창출의 부진에 따른 인구감소와 고령화 및 무분별한 아파트 건설로 오히려 주택공급 과잉의 부작용을 낳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이미 완공된 해운동 부영아파트 4,300여 세대와 LH가 추진하는 가포지구 4,000여 세대, 교방․교원․회원지구 재개발 아파트 등으로 인해 아파트 가격이 폭락하면서 시민들의 재산가치 하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모두 정책 입안 및 결정자들의 근시안적이고 단편적인 접근 및 졸속적인 판단과 결정에 기인한다고 하겠다. 하지만 시민들의 관심과 결집 부족, 이에 따른 정치적 힘의 미흡도 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과거를 거울삼아 보다 미래를 내다보는 도시설계가 요구된다. 우선 시민들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아파트 과잉공급 등 시급한 도시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미 완공되거나 일부 추진된 것도 있고, 계획이 확정된 것 등이 있어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지만 전혀 방법이 없는 건 아니다.

일각에서 제안하는 것과 같이 LH가 추진하는 가포지구 아파트의 경우 공기업 사업이라 현 단계에서도 중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부영아파트의 경우 지역특화 발전 프로젝트와 연계한 적절한 활용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미분양과 아파트가격 하락 등을 감안하면 공기업인 LH는 물론, 민간 건설사들도 사업지연이나 무리한 추진으로 인한 리스크 해소 측면에서 상호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한 시민들의 관심과 결집, 정치적인 결단 등이 요구된다.

 

이 같은 시급한 현안 해결과 함께 산과 바다를 끼고 있는 도시, 온난한 기후와 깨끗하고 평온한 도시, 문화와 전통이 어우러진 도시의 특성을 살려 관광과 휴양을 연계한 먹거리 창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첨단정보산업 유치 등을 통한 4차산업혁명시대의 스마트도시화를 통한 먹거리 창출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이들 먹거리는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도시 활력화의 원동력 될 것이다.